프로세싱 함수 - 챕터 1 ~챕터 5
1. import processing.serial.*
- 라이브러리를 가지고 오는 명령어, 위의 예는 시리얼 포트 통신 라이브러리를 가져오는데 쓰인다.
2. void setup(), void draw()
- 기본이 되는 함수 아두이노로 치면 void setup()과 void loop()함수의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.
3. mouseX, mouseY
- 마우스의 좌표값을 나타내는 함수이다. int a = mouseX; 이면 a는 마우스의 x축 값이다. 참고로 원점은 왼쪽 위가 0,0이다.
4. rect(x1,y1,length,width)
-직사각형을 그려준다. rect(240,240,10,10);은 (240,240) 좌표에 가로 10, 세로 10 픽셀 크기의 직사각형을 그려주는 역할을 한다.
5. Serial port;
-시리얼을 사용하려고 할때 'port'라는 이름의 시리얼 포트 객체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. 보충설명은 6번으로..
6. port = new Serial(this, Serial.list()[0],9600)
- 시리얼을 사용하기위해 클래스(Serial)로부터 port라는 이름의 시리얼 포트의 객체(port)를 만들어 주고 설정을 하는 역할을 한다.
위의 코드같은 경우에는 첫번째시리얼포트를 9600바우드의 통신속도로 객체를 만드는 것.
- port.write(); 를 사용하요 포트로 데이터 전송가능
7. size(x,y)
- 프로세싱의 setup()함수 내부에 있는 것으로 화면을 출력하기위한 창의 사이즈를 결정하는 것이다.
8. triangle(x1,x1,x2,y2,x3,y3)
- 각 세점을 꼭짓점으로 하는 삼각형을 만든다.
9. ellipse(x,y,width,height)
-원을 만든다.
10. line(x1,y1,x2,y2)
- 두 점을 끝으로 하는 직선을 만든다.
11. if(mousePressed), if(mouseClicked)
-마우스 버튼이 눌러졌거나 클릭 되었을 경우의 조건문이다.
12. fill(R,G,B,투명도)
-fill() 다음에 오는 그리기 메소드에 대한 설정을 해준다. 투명도는 0~255이며 만약 fill(255,0,0); ellipse(400,400,10,10); 코드를 입력하면 빨간색으로 가득 찬 원이 생성된다.
13. background(R,G,B)
-배경색을 채워주는 명령어이다. 다른 그리기 메소드가 draw함수 내에서 backgrund메소드 앞에 있을경우 그린것이 나타나지 않은다. 그리고 background메소드가 setup함수에 들어가 단 한번만 배경색을 채워준다면 그려진 것들이 덮어씌워지지 않아 계속 남아있게 된다.
14. random(0~100);
-0~100 사이의 랜덤값을 받아내는 함수이다.
15. (int) random(0~100);
- 원래 random함수는 float값을 출력으로 가지나 위와같은 방법으로 형변환을 시켜준다면 0~100 구간의 정수값을 받아 올 수 있다.
16. point(x,y)
- 점찍는함수
17. arc(x,y,width,height,시작각도,끝각도)
- arc(x,y,width,height,0,PI+HALF_PI)라면 시계로 치면 3시부터 12시까지 그려진 호가 나타난다.
18. smooth(), nosmooth()
- 그림을 부드럽게 해준다.
19. strokeWeight(pixel)
- 해당픽셀만큼 선의 굵기를 제어, 적용방법은 fill()메소드와 같다.
20. strokeJoin(ROUND or BEVEL or SQUARE or ROUND)
- 해당 경우에 따라서 선이 꺾이는 부분이나 끝나는부분에서의 처리방법이 정해진다.
line과 for 구문을 이용한 반복적인 선 생성의 예제이다.
위 예제에서 첫번째 line과 두번재 line의 끝과 시작이 일치함을 알 수 있으며 i가 증가함에 따라 중간에 꺾이는 부분이 더 오른쪽으로 가는것을 알 수 있다.